기사 메일전송
AI 전자칠판으로 교실 혁신… LG전자, ‘TR3DQ’ 출시
  • 최득진 주필
  • 등록 2025-06-27 08:34:32
기사수정
  • 영상 요약부터 실시간 번역까지… AI로 학습 몰입도 향상
  • 구글 인증 기반 앱 활용, 무선 화면 공유 등 협업 기능 강화
  • 美 교육기술 박람회서 전자칠판 신제품 라인업 첫 공개 예정

LG전자는 오는 7월, AI 기반 전자칠판 신제품 ‘TR3DQ’를 출시하며 교육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한다고 17일 밝혔다. 영상 요약, 실시간 번역, 수식 계산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능을 탑재해 교사와 학습자 모두의 학습 효율성과 몰입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


신제품 TR3DQ의 핵심 기능은 ‘AI 요약(Video Summary)’와 ‘AI 실시간 번역(Live Subtitle/Translation)’이다. AI 요약은 수업 중 활용되는 영상 콘텐츠의 핵심 내용을 자동으로 정리해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 실시간 번역 기능은 외국어 수업 시 자막 형태로 내용을 번역해 제공함으로써 언어 장벽을 제거한다. 여기에 수식을 손글씨로 입력하면 AI가 계산해주는 ‘칼큘레이터 프로(Calculator Pro)’ 기능도 포함돼 수학 및 과학 수업의 생산성을 높인다 .


LG 전자칠판 신제품(모델명: TR3DQ)은 ‘AI 챗봇(Ask LG)’ 기능을 제공해 교육 현장의 효율성을 높인다. (자료=LG전자 뉴스룸)

이외에도 대형언어모델 기반의 ‘AI 챗봇(Ask LG)’, 마인드맵 형태로 학습 주제를 시각화하는 ‘AI 마인드맵’, 그리고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 등 AI 기반 학습 도우미 기능들이 총망라됐다. 이들은 모두 인터넷 연결만으로 사용할 수 있어 접근성과 사용 편의성이 뛰어나다 .


교육용 디스플레이로서의 확장성도 강화됐다. 안드로이드 기반 기기로 구글 EDLA 인증을 받아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무선 화면 공유 솔루션 ‘LG 크리에이트보드 쉐어’를 통해 최대 9개의 외부 화면을 동시에 공유할 수 있다.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구성된 필기 솔루션 ‘크리에이트보드 랩’을 활용하면 교사는 자유롭게 교실을 이동하며 수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터치 한 번으로 자료 저장과 공유도 가능하다 .


LG전자는 교육 시장 맞춤형 제품으로 가격 경쟁력을 강화한 ‘TR3BQ’, 105형 초대형 화면을 탑재한 화상 수업 전용 ‘TR5WP’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이들 신제품은 오는 6월 29일부터 미국 샌안토니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교육기술 박람회 ‘ISTE2025’에서 공개된다.


백기문 LG전자 ID사업부장은 “AI 전자칠판은 단순한 도구를 넘어 교육 환경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혁신의 매개체가 될 것”이라며, “LG전자는 이번 신제품을 통해 에듀테크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보도자료=LG전자 뉴스룸)

0
유니세프
국민신문고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