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용노동부, 중앙-지역 일자리 정책 협의회 개최…지역 주도 일자리 정책 전환
  • 정민희 기자
  • 등록 2026-01-13 11:08:15
기사수정


고용노동부는 2026년 1월 13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스페이스쉐어 서울역센터에서 전국 시·도 일자리 정책 담당 국장급이 참석하는 중앙-지역 일자리 정책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새 정부 국정과제를 반영한 지역 고용 활성화 방안을 공유하고, 올해 대폭 개편되는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지원사업에 대한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하기 위해 마련됐다.


고용노동부는 올해 지역 일자리 정책의 핵심 방향으로 지역 주도, 중앙 지원을 제시했다. 중앙정부 중심의 일자리 정책 설계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 고용 상황을 가장 잘 아는 자치단체가 주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고, 정부는 예산 지원과 제도적 기반 마련 등 지원 역할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초광역 연계 일자리 사업, 지역 일자리 성과공시제, 지역 일자리 거버넌스 혁신 등 새롭게 추진되는 주요 정책 방향도 함께 소개됐다. 고용노동부는 각 자치단체가 지역 특성과 산업 여건을 반영한 일자리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임영미 고용정책실장은 정부와 자치단체는 일자리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진 하나의 팀이라며, 자치단체가 지역에 맞는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정부가 지속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협의회에서는 2026년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지원사업 설명과 함께 자치단체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정부는 현장에서 제기된 의견을 향후 정책 추진 과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0
유니세프
국민신문고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