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새만금 산단, 첨단 전략산업 생태계 구축 본격화
  • 이병덕 기자
  • 등록 2025-12-16 15:17:09
기사수정


새만금 국가산업단지가 첨단 전략산업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생태계 구축에 나섰다. 정부는 이차전지 산업을 비롯한 미래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학·연 협력 기반을 확대하고, 친환경 기술개발을 본격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새만금개발청은 최근 새만금 국가산업단지 입주 기업과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기술개발 사업 설명회를 열고, 이차전지 산업에서 발생하는 염폐수 처리 기술개발에 대한 참여 방안을 공유했다. 이 사업은 이차전지 생산 과정에서 늘어나는 폐수를 친환경적으로 처리하고, 산업단지 전반의 환경 부담을 줄이기 위한 목적에서 추진된다.


기술개발은 염폐수 무방류 처리와 공공처리 기술 확보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여러 세부 과제를 통해 단계적인 연구와 실증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를 위해 향후 수년간 국비가 투입돼 연구개발과 실증 사업이 병행된다.


새만금개발청은 설명회를 통해 기업과 대학, 연구기관 간 협력 컨소시엄 구성을 지원하고, 산업단지 내 기업들이 기술개발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행정적·제도적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이차전지 관련 기업이 집적된 새만금 산단의 특성을 살려 표준화된 기술 개발과 현장 적용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새만금 산업단지가 친환경 첨단 산업 거점으로 성장하고, 미래 전략산업을 선도하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0
유니세프
국민신문고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