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혁신 물결: xAI의 세계 모델, OpenAI GPT-5 업데이트, Hugging Face 오픈소스 NLP 모델 출시
2025년 말, AI 분야에서 주요 기업들의 연이은 발표가 이어지며 기술 발전의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다. xAI의 로보틱스용 물리 세계 이해 모델 개발, OpenAI의 GPT-5 시리즈 업데이트, 그리고 Hugging Face의 맞춤형 NLP 오픈소스 모델 출시가 그 중심에 있다. 이러한 발전은 로보틱스, 자연어 처리, 콘텐츠 생성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실용적 적용을 촉진할 ...

농촌진흥청이 기존 최고품질 벼 품종 ‘수광’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병 저항성과 재배 안정성을 강화한 새 품종 ‘수광1’을 개발해 내년부터 농가 보급을 추진한다.
‘수광1’은 밥맛과 외관 품질이 기존 품종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낟알이 쉽게 떨어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성숙기에 이삭을 쥐었을 때 떨어지는 낟알 비율이 기존 ‘수광’보다 크게 낮아 수확 과정에서 손실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벼흰잎마름병에 대한 저항성이 개선됐다. 최근 국내에서 많이 발생하는 병원형에 대응해 저항성 유전자를 보강했으며, 실험 결과 주요 병원형에 모두 강한 반응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현장 시험과 농업인 품평회에서도 맛과 재배 안정성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농진청은 전북 고창군과 협력해 시범 재배를 확대하고, 종자 생산 기반을 갖추기 위해 국립종자원과 한국농업기술진흥원 등과 협력할 계획이다. 농가 보급은 2026년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농진청은 ‘수광1’이 밥맛, 품질, 병 저항성, 낮은 낙곡률 등 다양한 장점을 갖춘 만큼 서·남해안 지역의 새로운 주력 품종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