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 필리핀 정부혁신 지원 나선다
  • 이병덕 기자
  • 등록 2025-09-15 10:18:55
기사수정


한국이 디지털·AI 정부 역량을 바탕으로 필리핀의 행정혁신을 돕는다.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함께 9월 15일부터 23일까지 ‘필리핀 디지털 전환과 공공행정혁신 역량강화 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필리핀 정부의 요청에 따라 마련된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으로, 필리핀의 ‘2023~2028 개발계획’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2025년부터 2027년까지 3년간 진행된다. 올해는 첫해 프로그램으로, 필리핀 중앙·지방 고위공무원 12명이 참여해 온라인 연수 형태로 진행된다.


교육 과정은 필리핀 정부의 수요를 반영해 디지털·AI 전환 전략 수립, 한국의 디지털·AI 정책 이해,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행정혁신, 필리핀 사례 발표 및 실행계획 수립으로 구성됐다. 참가자들은 디지털 리더십과 데이터 기반 정책 설계, 법·제도적 기반 마련, 사이버 보안 등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학습한다.


특히 이번 연수에서는 필리핀 정부의 디지털화 실행계획(Action Plan)을 마련해 현업 적용도를 높이고, 2·3차 년도 과정과 연계해 교육의 연속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안준호 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필리핀 공무원들이 보다 신속하고 신뢰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0
유니세프
국민신문고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