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과기정통부, 한국형 ‘과학기술×AI’ 전략 본격 추진
  • 계기원 기자
  • 등록 2025-09-11 16:08:31
기사수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과학기술과 인공지능을 융합한 국가 전략을 본격 추진한다. 구혁채 과기정통부 차관은 11일 서울 더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AI for S&T 전담반’ 워크숍에서 한국형 ‘과학기술×AI’ 추진 계획을 밝혔다.


이번 전담반은 과학기술 분야에 인공지능을 적극 활용해 연구개발의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고, 생명과학·반도체·이차전지·에너지·소재 등 국가 전략 분야에서 초격차 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담반은 전략·체계, 분야 특화, 연구지원, 기반 등 4개 실무분과로 구성돼 지난 8월부터 실행 과제를 논의해 왔다.


분야 특화 분과에서는 신약 개발과 단백질 설계, 반도체 설계·제조, 배터리 수명 예측, 원자로 운영, 에너지 관리, 신소재 탐색 등 각 분야별 기초 모델 개발 방안이 제시됐다. 연구지원 분과는 연구자가 행정 업무에서 벗어나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과제 제안서와 보고서 작성 등 업무를 자동화하는 방안을 논의했고, 기반 분과는 연구데이터 공유 플랫폼 구축과 대규모 인프라 지원 체계를 마련하는 방안을 다뤘다.


정부는 이번 논의 내용을 토대로 올해 안에 ‘국가 과학기술을 위한 인공지능 전략(AI for S&T)’을 수립·발표하고, 인공지능 기반 과학기술 혁신을 선도할 국가 비전을 제시할 계획이다.

0
유니세프
국민신문고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