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문화와 인공지능 만난다…에이펙 정상회의 기념 AI 영상콘텐츠 공모전
  • 이병덕 기자
  • 등록 2025-08-29 09:38:38
기사수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오는 9월 1일부터 22일까지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인공지능(AI) 영상콘텐츠 공모전을 연다.


이번 공모전은 한국문화와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창의적 콘텐츠를 발굴하는 자리다. 참가자들은 ‘지속 가능한 내일’을 주제로 연결, 혁신, 번영을 핵심 가치로 삼아 영상 일반 부문(미디어아트, 영화 등) 또는 뮤직비디오 부문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3~5분 내외의 작품을 출품할 수 있다.


국내외 만 18세 이상 창작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한글, 한복, 민속놀이, 신라 설화 등 한국적 요소와 AI를 접목한 다양한 콘텐츠가 기대된다. 특히 재외한국문화원과 세종학당, 해외 IT지원센터 등을 통해 해외 창작자들에게도 폭넓게 홍보된다.


참가자 지원을 위해 국내 AI 제작 서비스 이용 비용을 최대 10만 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으며, 일부 기업은 무제한 영상 생성이나 추가 크레딧 제공 등 혜택을 제공한다.


대상 수상작은 영상 일반 부문과 뮤직비디오 부문에서 각각 1편씩 선정되며, 수상작은 10월 말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내 ‘케이-컬처 뮤지엄’에서 열리는 신기술 콘텐츠 기획전에 전시된다.


정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한국문화의 매력을 새롭게 조명하고, 에이펙의 핵심 가치를 세계에 널리 알리는 기회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0
유니세프
국민신문고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