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문화와 AI의 만남, ‘APEC AI 영상콘텐츠 공모전’ 개최
  • 최청 기자
  • 등록 2025-08-29 08:14:25
기사수정


문화체육관광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오는 9월 1일부터 22일까지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인공지능(AI) 영상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한다.


공모전은 ‘한국문화의 현대적 재해석을 통해 보여주는 지속 가능한 내일’을 주제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영상 창작물을 모집한다. 참가자는 ‘연결(connect)’, ‘혁신(innovate)’, ‘번영(prosper)’이라는 APEC 핵심 가치를 담아 영상 일반(미디어아트·영화 등) 또는 뮤직비디오 부문 중 하나를 선택해 3~5분 내외 작품을 출품할 수 있다.


참가 자격은 국내외 만 18세 이상 창작자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경주 지역의 신라 설화나 문화유산, 한글과 민속놀이, 한복 등 한국적 소재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케이팝, 드라마 등 다양한 ‘케이-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다.


정부는 창작자 참여 확대를 위해 국내 AI 제작 도구 기업과 협력한다. 예컨대 패러닷의 ‘CARAT’은 무제한 영상 생성이 가능한 특별상품을 제공하고, 딥브레인의 ‘AI STUDIOS’는 공모전 참여자를 대상으로 추가 크레딧을 지원한다. 또한, 공모작 제작에 국내 생성형 AI 서비스를 활용한 경우 최대 10만 원의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심사를 거쳐 영상 일반 부문과 뮤직비디오 부문에서 각 1편씩 대상이 선정되며, 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이 수여된다. 수상작과 주요 작품들은 오는 10월 말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케이-컬처 뮤지엄’에서 열리는 ‘APEC 연계 신기술 콘텐츠 기획전’을 통해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0
유니세프
국민신문고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