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혁신 물결: xAI의 세계 모델, OpenAI GPT-5 업데이트, Hugging Face 오픈소스 NLP 모델 출시
2025년 말, AI 분야에서 주요 기업들의 연이은 발표가 이어지며 기술 발전의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다. xAI의 로보틱스용 물리 세계 이해 모델 개발, OpenAI의 GPT-5 시리즈 업데이트, 그리고 Hugging Face의 맞춤형 NLP 오픈소스 모델 출시가 그 중심에 있다. 이러한 발전은 로보틱스, 자연어 처리, 콘텐츠 생성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실용적 적용을 촉진할 ...

행정안전부는 강릉 지역의 심각한 가뭄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21일 **‘관계기관 합동 가뭄TF 대책 회의’**를 긴급 개최했다고 밝혔다.
현재 강릉의 주요 상수원인 **오봉저수지 저수율은 20.1%**에 불과하며, 최근 6개월 누적 강수량도 평년의 절반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에 따라 강릉시는 생활용수와 농업용수를 제한 공급하고, 절수 정책과 범시민 물 절약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회의에서는 제한 급수, 대체용수 공급, 장·단기 대책이 논의됐다. 특히 행안부 지원으로 추진 중인 남대천 용수개발사업이 이달 말 일부 완료되면, 하루 1만 톤의 하천수를 오봉저수지에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병권 행안부 자연재난실장은 “가뭄으로 시민들의 어려움이 크다”며 “관계기관과 협력해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