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과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가 공동 주관하는 ‘2025 인공지능 챔피언 대회’ 참가팀 접수가 마감되었다. 접수 기간은 7월 1일부터 23일까지였으며, 총 630개 연구팀, 3,410명이 참가 신청을 완료했다.
이번 대회는 특정 과제 없이 인공지능 전 분야를 대상으로 자유주제 기반으로 진행된다. 참가팀들은 의료, 게임, 돌봄, 패션, 웹툰, 생성 AI, 로봇, AI 에이전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 서비스를 제안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회 주최 측은 접수된 제안서를 바탕으로 적합성 검토를 거친 후, 전문가 심사위원회를 통해 최대 100개 연구팀을 사전 선정할 예정이다. 이들 팀을 대상으로는 8월 셋째 주경에 워크숍을 열어 대회 일정, 유의사항, 연구지원(GPU 등), 방송 관련 안내 등을 진행한다.
이후 중간심사를 통해 최대 20개 연구팀이 본선에 진출하게 되며, 최종 대회는 11월 초 개최될 예정이다. 우승팀에게는 최대 30억 원 규모의 후속 연구 지원이 주어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번 대회를 통해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술 개발의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차세대 AI 기술의 실용화와 상용화를 촉진하겠다는 방침이다.